Educational Experience
Contents
실제 전시관에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는 총 5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게임을 개발하는데 어떤 직무들이 투입되어 진행되는지, 그들이 하는 일과 작업이 어떻게 하나의 결과물로 도출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로 나눠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01
Maple Portal
메이플스토리의 포탈을 통해
어드벤처 세계로 입장
02
Make Maple World
유저는 자신이
구할 메이플 세계를 직접 디자인
(3~5명 동시 참여 가능)
03
Make Your Hero
직업, 무기, 아이템 등을 설정하여 직접 만든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 있는 전면 스테이지로 이동,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터치해 스킬 발사
04
Find Escape Code
메이플 연구소의 개발자가 되어
코드를 입력하여 핑크빈을 탈출시키는 게임,
성공 시 전면 메이플 월드에 핑크빈 등장
Immersive Experience
Process
기존 전시관에서 보여주는 전통적인 전시 스타일에서 탈피하고 싶었습니다. 전시관의 키오스크뿐만 아니라 바닥부터 천장까지 모든 전시 공간을 빠짐없이 활용함으로써, 아이들이 포털을 통해 입장하는 순간부터 모험을 마치고 전시관을 나갈 때까지 하나의 몰입형 복합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공간 활용은 넥슨 전시관 안에서만큼은 실제 메이플 월드에 로그인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습니다.
A. Interactive Projection Wall
Interactive Projection Wall은 적외선 센서(Depth Camera)를 통해 관람객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전시관의 입구 정면에 터치스크린을 설치하여 키오스크에서 자신이 만든 캐릭터가 전면 프로젝션 월에 전송되면, 직접 정면에 있는 벽을 터치하면서 본인이 만든 캐릭터의 스킬을 발사하는 인터랙티브한 즐거움을 제공하였습니다. 중간중간 대형 보스가 등장하면 다 같이 보스를 손으로 터치해 물리칠 수 있는 요소도 삽입하였습니다.
B. Projection Mapping & LED Clouds
벽 전체와 바닥을 프로젝션 맵핑하여 전체적인 메이플 연구소만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두이노 LED칩을 사용하여 배경의 톤과 분위기에 맞춰 구름의 컬러가 변하는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메이플 월드의 테마별, 상황별로 변하는 컬러와 톤은 메이플 전시관 전체의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C. Interactive Cube Table
피규어 큐브를 테이블에 올려놓는 직관적인 방법으로, 메이플 스토리의 레벨 디자인을 체험하는 장치입니다. 아두이노와 RGB 센서를 사용한 센싱 기술로 큐브를 테이블 위에 자유롭게 조합해 배치하고, 조합한 메이플 배경과 오브제는 벽면의 프로젝션 맵핑을 통해 즉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D. 3D Hologram Figure
모니터에 반사된 유리판을 이용해 피규어와의 위치를 조정하여 영상이 3D로 보이게 하는 형태로 메이플 월드의 주요 캐릭터인 핑크빈과 자쿰을 이용, 살아있는 듯한 캐릭터의 모습을 관람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전시관 내 작은 구역을 캐릭터의 특징을 3D 홀로그램으로 만나볼 수 있는 디지털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공간으로 활용했습니다.
E. Pixel Portal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입구에 들어설 때 입장객의 실루엣을 픽셀라이즈하는 기술로, 아이들의 모습이 게임 속 데이터로 바뀌면서 흥미를 이끌고, 자연스럽게 방문 경험으로 이어지게 하는 게이트입니다.
F. Entrance Sculpture
입구 구조물은 어린아이들 타깃에 맞게 메이플의 주요 캐릭터인 핑크빈을 활용한 입구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양 사이드에는 메이플 월드의 핑크빈 캐릭터와 함께 등장하는 선인장과 아이스크림 조형물에 TV를 배치하여 입구에서부터 메이플 연구소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습니다.